심리학 개론 - 발달심리학 0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개념
인지: 유기체가 환경에 생물학적으로 적응하려는 것
인지 발달: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하며 이루어짐
적응: 동화와 조절
동화: 기존 이해의 틀에 맞추어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
조절: 대상이 기존의 틀로 이해가 안될 때, 틀을 변화시켜 대처
2. 도식(Schema;스키마)
유기체가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 반응의 틀
인간이 환경을 이해할 때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
3. 인지 발달 단계
감각운동기(0~2세) - 전조작기(2~7세) - 구체적 조작기(7~12세) - 형식적 조작기(12-성인)
1) 감각운동기(0~2세)
- 신체적 행동양식 조직화(빨기, 쥐기)
- 대상영속성 이해(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그대로 있다는 것)
- 반사활동, 적응 반복, 사물 탐색, 목표 성취 행동, 적극적 탐색, 내적 표상 시작
2) 전조작기(2~7세)
- 자아 중심성: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점 구별 못함
- 상징 놀이: 물체에 상징을 부여하여, 그 물체가 상징이라고 생각하며 노는 것
- 물활론: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함
- 타율적 도덕론: 내용보다는 결과 중시, 도덕 집행자의 힘 중시
- 목적론적 사고: 우연한 현상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것
- 언어 발달: 표상을 언어로 표현
- 직관적 사고: 대표되는 한 가지 속성으로 대상의 성격 판단
- 전환적 추론: 어떤 특정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
- 인공론적 사고: 모든 사물과 자연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짐
- 그림을 통한 내적 이미지 표출
3) 구체적 조작기(7~12세)
- 관찰 가능한 구체적 사건,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보존개념: 물체의 모습이 변해도 양은 보존된다는 것.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
- 유목화: 전채와 부분의 공통점, 차이점, 관련성 이해. 일반화와 변별
- 서열화: 대상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 능력
4) 형식적 조작기(12~성인기)
- 추상적 사고 가능
- 가설적, 연역적 사고 가능
- 청소년과 성인 차이 없음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비판
1) 단계에 따른 질적 차이에 대한 증거 부족
2) 변화 과정의 불명확성
3) 사회환경의 역할에 대한 과소평가
4) 성인도 형식적 추론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음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개념
인지: 유기체가 환경에 생물학적으로 적응하려는 것
인지 발달: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적응하며 이루어짐
적응: 동화와 조절
동화: 기존 이해의 틀에 맞추어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
조절: 대상이 기존의 틀로 이해가 안될 때, 틀을 변화시켜 대처
2. 도식(Schema;스키마)
유기체가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데 사용하는 지각, 반응의 틀
인간이 환경을 이해할 때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
3. 인지 발달 단계
감각운동기(0~2세) - 전조작기(2~7세) - 구체적 조작기(7~12세) - 형식적 조작기(12-성인)
1) 감각운동기(0~2세)
- 신체적 행동양식 조직화(빨기, 쥐기)
- 대상영속성 이해(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그대로 있다는 것)
- 반사활동, 적응 반복, 사물 탐색, 목표 성취 행동, 적극적 탐색, 내적 표상 시작
2) 전조작기(2~7세)
- 자아 중심성: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점 구별 못함
- 상징 놀이: 물체에 상징을 부여하여, 그 물체가 상징이라고 생각하며 노는 것
- 물활론: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함
- 타율적 도덕론: 내용보다는 결과 중시, 도덕 집행자의 힘 중시
- 목적론적 사고: 우연한 현상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것
- 언어 발달: 표상을 언어로 표현
- 직관적 사고: 대표되는 한 가지 속성으로 대상의 성격 판단
- 전환적 추론: 어떤 특정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
- 인공론적 사고: 모든 사물과 자연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짐
- 그림을 통한 내적 이미지 표출
3) 구체적 조작기(7~12세)
- 관찰 가능한 구체적 사건,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보존개념: 물체의 모습이 변해도 양은 보존된다는 것. 가역성, 보상성, 동일성
- 유목화: 전채와 부분의 공통점, 차이점, 관련성 이해. 일반화와 변별
- 서열화: 대상을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는 능력
4) 형식적 조작기(12~성인기)
- 추상적 사고 가능
- 가설적, 연역적 사고 가능
- 청소년과 성인 차이 없음
4.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비판
1) 단계에 따른 질적 차이에 대한 증거 부족
2) 변화 과정의 불명확성
3) 사회환경의 역할에 대한 과소평가
4) 성인도 형식적 추론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음
댓글
댓글 쓰기